한 학기 한 권 읽기 - 독서 및 서평 쓰기 활동
마침 읽기의 과정과 원리라는 단원이 있어 그동안 미뤄왔던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을 실행해 봤습니다.
전국국어교사모임 자료실, 전국모 회지인 '함께 여는 국어교육', 단행본 등 많은 자료들이 있는데 학교 실정에 맞게 취사하여 활동지를 만들고 서평쓰기 수행평가까지 실시했습니다.
1. 도서관에 가서 책 고르기
- 모둠별로 같은 책을 고르거나, 각자 한 권씩 구입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었는데 동교과 선생님과 상의한 결과 도서관에 있는 책을 활용하자고 의견을 모음
- 도서관에 가서 각자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되 교과교사에게 점검 및 확인 받기 : 가능한 만화책, 동화책은 제외하고 100쪽 이상의 단행본으로 고르게 함
2. 독서활동
- 미리 수행평가지를 나눠주고, 수업시간 4시간을 할애하여 수업시간에 독서활동 실시
- 매일 읽은 분량과 주요 내용 정리하는 표 작성(수업시간 이외의 시간에 읽은 것도 작성)
3. 글감 마련하기 / 개요표 작성하기 실시
4. 수행평가지 작성 후 컴퓨터실에서 워드로 작성하여 메일로 전송
- 수업시간에 다 끝내지 못한 학생이 많아 기한을 정해주고 그 때까지 받음
- 워드로 작성하는 양식을 안내했으나 제대로 지키지 않은 학생도 꽤 있었음. 일부 점수에 반영하고 내가 새로 편집하여 깨끗한 A4지에 출력하여 나눠줌(집에 프린터기가 없는 학생도 많으므로 출력물을 기념으로 보관하도록 안내)
워낙 좋은 자료들이 많아 우리 학교 실정에 맞게 골라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책을 읽는 동안 저는 수행평가 채점 등 밀린 일을 할 수 있었고, 학생들도 조용한 가운데 책을 잘 읽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작성한 서평의 수준이 높아서 무척 놀랐습니다.
이번 학기 활동 중 가장 보람찬 수업 활동이었습니다.
학생들의 서평 및 과정평가 수행평가지 작성 사례입니다.
이전 블로그 글에 있던 질문과 그에 대한 제 답변입니다.
<질문>
태도 성취목표는 수업구상하기 힘들었는데 감사합니다.
그런데 단행본을 읽기 힘들어하는아이들은 어떻게 지도하나요? 책을 잘 꼼꼼하게 안 읽어요
<제 답변>
중3쯤 되면 읽기를 포함한 학습 능력에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책 한 권을 정하지 않고 자기 수준에 맞게 골라 읽게 했습니다. 정말 어려워하는 학생은 도서관에서 미리 읽기 편한 책들을 골라 놨다가 책 고르는 시간에 넌즈시 이거 읽어보라고 추천도 하고 했습니다. 그리고 서평쓰기 과정에 끝까지 함께하기를 어려워 하는 학생은 할 수 있는 데까지라도 하라고(아예 포기하고 아무 것도 안 하거나 제출도 안 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계속 이야기해 줬습니다. 극히 일부(한 반에 한 두 명)를 제외하고는 조금이라도 해서 제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