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말 프로그램 - 핵심 가치 프로젝트 수업 <억셉티드>
<2018년 경기도 고양시 신능중학교에서 중3 학생들과 실천한 활동입니다.>
학기말 프로그램 중 나름 의미 있으면서도 가장 면밀한 준비가 필요했던 프로그램이 바로 '핵심가치 프로젝트 수업 <억셉티드>'였습니다.
이는 2006년 영화 <억셉티드(Accepted)>(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42330)처럼 학생들이 직접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스스로 강사가 되어 학생들을 가르쳐 보는 프로젝트 수업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1. 영화 <억셉티드> 시청 - 감상문 작성
2. 학급별로 1~4인이 모둠을 만들어 자기 스스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과목 개설하여 광고지 작성 후 발표
3. 학급별 투표(1인당 스티커 3개씩을 주고 가장 마음에 드는 수업에 별 붙이기)를 통해 학급별로 2~3개의 강좌 선택
4. 총 20개(최종적으로는 19개) 강좌를 개설하고 수업 계획서 점검 및 준비물 구입
5. 진로상담부와 협조하여 수강신청 프로그램으로 수강 신청 받기 - 가정통신문 발송
6. 개설 강좌별 지도교사 임장 하에 수업 실시 : 강좌별로 45분 한 시간씩 19개 강좌를 2, 3교시로 나눠 각각 열 곳에서 진행
주의할 점
1. 각 강좌당 지도교사를 두어(3학년 교과 교사가 2, 3교시 각각 2개의 강좌 맡기) 수업 내용과 준비물, 준비 상태 점검 필요
2. 각 강좌당 준비물 구입은 학년부장이 통괄했으나 물품 구입이 쉽지 않았고, 학생들의 요구를 다 들어주기 힘든 부분도 많았음
3. 각 강좌당 예산은 5만원 내외로 배정보다 더 많은 예산이 필요했던 활동도 있고 예산이 거의 들지 않은 강좌도 있음
4. 당시 독감이 유행하여 수업을 맡았던 학생이 갑자기 결석하는 등의 변수 발생
5. 준비물 구입은 꼭 필요한 경우는 품의를 통해 온라인 구매를 하고 일반적인 물품은 신용카드를 받아서 오프라인 구매를 하는 것이 편함
역할 분담을 제대로 하지 못해 혼자서 동분서주 하느라 꽤 바쁘기는 했지만 평소에는 조용하던 아이가 수업을 진행하며 반짝반짝 하는 모습을 보니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아래는 관련된 자료와 활동 사진입니다.
학급별 모둠의 홍보물 / 학생 안내자료
모둠별 세부 계획 및 필요 물품 구입
학생 활동 모습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