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중2 수업자료(비상)

(1학기) 풍자 - 소설 <이상한 선생님>(채만식)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2. 13:44
728x90
반응형
SMALL

'풍자'라는 개념을 배우기 위해 교과서에 실린 채만식의 <이상한 선생님>을 배웠다.

첫 시간 텍스트 읽기부터 7시간 정도를 할애했는데, 1인칭 관찰자 시점의 풍자 효과가 중요한 소설이라 '소설의 시점', '구성 단계' 등도 다룰 수밖에 없었다.

 

1차시 : 소설 읽기(2~3번) - 구글 미트에서 실시간 수업으로

2차시 : 크게 살펴 보기 / 소설의 시점

3차시 : 구성 단계 나누기 / 소설 요약하기

4차시 : 소설의 발단, 전개 부분 학습

5차시 : 소설의 위기 부분 학습

6차시 : 소설의 절정, 결말 부분 학습

7차시 : 점프 과제 - 친일파 청산 관련 영상 보고 배운 점 / 느낀 점 / 실천할 점 쓰기

 

11 비판적인 표현-소설(모범답안).hwp
0.29MB
11 비판적인 표현-소설.hwp
0.31MB

 

소설 수업을 진행하고 과제에 대해 피드백 하면서 느낀 점은

 

1. 초등학교나 중1 과정에서 배운 소설의 주요 개념(시점, 구성 등) 이해도에 대한 편차가 크다.

2. 소설 요약하기 활동도 모둠이 할 때보다 개인별로 과제 형태로 제출하니 수준이 확연히 드러난다.

3. 우리나라 근현대사에 대한 지식(특히 이곳은 베트남에서만 지낸 학생도 있어서 역사 지식 수준이 극명하게 차이남) 차로 소설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이 많다.

 

2학기에도 온라인 수업이 계속된다면 고민해봐야 할 부분들이다.

 

그리고 온라인 수업을 하다 보면 여러 동영상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았다. 점프 과제로 관련 영상을 보여주고 배운 점, 실천할 부분 등을 작성하게 하는 것이다.

 

 

 

<점프 과제 사례>

 

<영상1> 악질 친일파들의 반민족 행위

 https://youtu.be/AcA1hVGLrGM

 

1. 이 영상을 보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두 가지를 쓰시오.

(1)

(2)

 

2. 이 영상을 보고 난 느낌과 감상 / 나의 다짐, 실천할 점 등을 포함한 감상문을 쓰시오. (4줄 이상)


3. 마지막 부분에서 다니엘이  ‘문인들의 친일 행위’에 대한한  말에서 아래 답을 찾아 쓰시오.

  • 친일한 문인들이 친일을 한 이유는?
  • 끝까지 싸우는 사람들이 싸우는 이유는?

 

<영상2> 골든타임을 놓친 친일파 청산

https://youtu.be/ztgDXH5CA4g

 

1. 이 영상을 보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두 가지를 쓰시오.

(1)

(2)

 

2. 이 영상을 보고 난 느낌과 감상 / 나의 다짐, 실천할 점 등을 포함한 감상문을 쓰시오. (3줄 이상)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