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운영 자료

새 학기, 반 친구들 '빨리 친해지길 바라' - 학기 초 서로 알기 놀이 활동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6. 01:19
728x90
SMALL

학기 초, 새로 입학하거나 반에서 만나게 된 아이들끼리 서로에 대해 빨리 알고, 더 친해지게 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놀이'를 하는 방법은 한글 파일 속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안내 하자면,

 

1. 자기 특징을 소개하는 A4지 1/4 크기의 활동지를 작성하고 섞어서 하나씩 갖게 한다.

2. 한 명을 정해 자기가 뽑은 친구의 특징을 읽어주고 나머지 학생들이 누구인지를 맞힌다.

3. 소개된 학생이 일어나 역시 자기가 뽑은 친구에 대해 읽어준다. 이렇게 5~6명 정도 하고, 나머지는 각자 자기가 생각한 친구에게 가서 맞는지 확인한다. 모두 찾으면 다시 자리에 앉는다.

4. 유의할 점 : 작성한 친구를 찾아도 자기가 뽑은 활동지를 주인에게 돌려주지 않는다. 글을 작성해야 하므로 끝까지 갖고 있는다.

5. 자기가 뽑은 친구가 작성한 활동지와 평소 그 친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인상을 곁들여 친구 소개하기 짧은 글을 짓는다.

6. 몇 명이 서로 발표한다.

 

나는 누구일까요 놀이.hwp
0.02MB

 

'인간 보물찾기 놀이' 방법

1. 활동지를 한 장씩 받는다.

2. 유의사항을 전달한다.

- 문제에 해당하는 반 친구를 가장 먼저 모두 찾아 선생님께 제출하면 승리

- 같은 학생을 두 번 적을 수 없다.

- 14문제 중 7문제(절반)은 이성 친구의 이름을 쓸 것 : 안 그러면 남학생 / 여학생 끼리 모여 자기들끼리만 떠들다 끝남

- 한 친구에게 한 가지 사항만 묻고 해당이 없으면 다른 친구를 찾아 다닐 것

- 소리를 지르거나 지나치게 시끄럽게 굴면 앞으로 나와 1분간 활동 금지(선생님 옆에 서 있기)

- 14번 한 문제는 자기 스스로 작성한다. 예) 한뫼초등학교를 나온 사람 찾기 / 영화 '7번 방의 선물'을 본 사람 찾기 등...

3.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며 인간 보물을 찾게 한다.

4. 먼저 제출하는 친구들 것부터 받아두는데 가능하면 남녀를 구분해서 받는다.

5. 15분 정도 시간을 주고, 다 못했어도 앉게한다.

6. 남학생 1등과 여학생 1등 것을 가지고 각 문제에 대한 답을 확인하며 다른 모든 학생들의 해당사항을 묻는다.

예) 각 월별로 생일인 학생 손들기 / 혈액형 손들기(A형 손드세요, B형, O형, AB형...) / 나도 이런 적이 있는 사람 손 들어 이야기해 보자... 등등

 

인간 보물찾기 놀이.hwp
0.03MB

첫 시간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둘째 시간에 이 활동을 했는데 아이들이 모두 즐거워했습니다. 특히 인간 보물찾기 놀이를 할 때, 돌아다니는 아이들을 잘 관찰하거나 발표를 할 때 보면 그 반의 교우관계가 잘 드러납니다.

머뭇거리며 다가가지 못하는 아이 / 목소리가 크고 주도적인 아이 / 따돌림을 당하거나 따돌릴 것 같은 아이 등이 아주 잘 관찰됩니다.

 

꼭 국어 수업시간이 아니라 담임 시간에 해봐도 교우관계 파악에 아주 도움이 되니 잘 활용해 보시길...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