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중2 수업자료(비상)

(2학기)한글의 창제 원리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2. 3.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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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원 놀라운 한글, 바른 말글살이에서는 한글의 창제 원리를 주로 다루게 됩니다. 말 그대로 한글의 기본인 자음과 모음이 어떻게 만들어졌나에 대해 배워야 하는데 문제는 학생들이 자음과 모음을 잘 모른다는 점...

 

그래서 우선 '음운(자음, 모음) / 음절(한 글자) / 어절(띄어쓰기)'에 대해 가르쳤습니다. 매 시간 수업 시작할 때마다 확인하고 중간중간에 질문하는 식이었는데, 대부분은 이해를 했고 몇 명은 끝까지 어려워했습니다. 9학년 올라가면 문장 성분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미리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라 더욱 강조했네요.

 

2-4 한글 기초(음운 음절 어절)(모범답안).hwp
0.32MB
2-4 한글 기초(음운 음절 어절).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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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한글의 창제 원리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지만 창제 정신이 잘 나타나 있는 <훈민정음 해례본 서문>을 읽고 해석하도록 했습니다. 우리 학교 벽면에 커다랗게 훈민정음 해례본 서문이 벽화로 그려져 있기 때문에 의외로 학생들은 친숙하게 생각했는데, 앞으로는 보기만 하는 게 아니라 읽을 수도 있게 되었다고 좋아한 학생도 있었습니다.

 

우리 학교 벽면에 있는 해례본 서문
2-5 한글 훈민정음 서문(모범답안).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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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한글 훈민정음 서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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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작년에 교실 수업 때는 이런 자료를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2-6 한글의 창제 원리(모범답안).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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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원 수행평가를 어떻게 할까 정말 고심을 하다가 두 가지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1. 훈민정음 서문 읽고, 현대어로 해석하는 영상 찍어서 제출(5점)

2.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 나눠주고 학생들이 필사하여 사진 제출(5점)

 

지필 형태를 보기 어려운데다, 학생이 직접 하면서 학습 효과가 조금이라도 나는 방법을 고민한 결과입니다.

 

2-6 한글의 창제 원리(수행 평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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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한글의 창제 원리(수행 평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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