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중3 수업자료(천재, 노미숙 외)

담화와 맥락 / 협상하기 - 평화로운 대화(비폭력 대화)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4. 12:11
728x90
SMALL

담화와 맥락 / 협상하기 단원의 궁극적인 목표는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의사 소통과 언어 생활 누리기'라고 생각합니다.

 

협상하기와 관련해서는 전국국어교사모임 자료집에도 몇 가지 자료가 올라와 있습니다만, 학생들의 상황과 요구를 참고하여 평화로운 대화 나누기를 학습했습니다.

 

요즘 많은 학생들이 서로 비난하거나 상처주는 말을 많이 하는 분위기라 상처주지 않는 말하기, 자신의 진심을 전달하는 말하기, 상황을 고려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하기를 배우기 위해 '비폭력대화'를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교과서에 있는 담화와 맥락은 간단히 읽고 교과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예전에 비폭력대화(NVC) 연수 받은 기억을 되살리고, 자료들을 참고하여 활동지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활동 앞 부분은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이라는 도서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판매 자료 링크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5732104&orderClick=LAG&Kc

 

굳이 국어 수업시간에 수업으로 진행하지 않더라도 학급 운영이나 학기초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이 많은 책입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이 발행한 회복적 생활교육 매뉴얼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복적 생활교육 매뉴얼.pdf
9.23MB

 

활동지1의 2쪽 <느낌말 목록>과 <욕구 목록>은 자주 꺼내서 참고하도록 안내했습니다. 활동지 1은 거의 몸풀기 활동들인데, 듣고 물어보며 그리기, 공감하며 듣기, 듣고 싶은 말, 듣고 싶지 않은 말 등을 나누는 활동을 했습니다.

 

활동지2를 통해 본격적으로 평화로운 대화 방법을 배우도록 했는데, 아무래도 비폭력대화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어설픈 면이 있었습니다만, 수업 후기를 보니 본인의 말하기를 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08 담화와 맥락(모범답안).hwp
0.27MB
08 담화와 맥락.hwp
0.27MB
09 담화와 맥락2(모범답안).hwp
0.66MB
09 담화와 맥락2.hwp
0.66MB
그림.show
0.05MB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