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중3 수업자료(천재, 노미숙 외)

문학의 표현 : 풍자 - 박지원 <양반전>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4. 11:59
728x90
SMALL

이번 단원의 성취기준은 풍자의 개념을 알고, 풍자가 드러난 작품을 감상하여 비판 방식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박지원의 <양반전>을 통해 풍자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활동을 했습니다.

 

1. 본문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번 읽기 : 학급 진도에 따라 2~3번

2. 사전 지식 조사를 위해 초성퀴즈 풀기 : 국어교사모임 자료실에서 구한 퀴즈였는데 정확한 출처를 잘 모르겠습니다.

3. 어려운 단어, 중요한 단어를 모둠별로 골라 빙고게임 - 자연스럽게 어휘 익히기

4. 활동지를 통한 본문 내용 익히기

5. 점프과제1 : 작가, 줄거리, 주요인물, 양반증서, 시대적 사회적 배경 등을 이용하여 만다라 챠트 만들기

6. 점프과제2 : KBS 역사저널 그날 73회 '청년 박지원, 백지를 던지다' 편 보고 배느실 작성하기(이 글을 작성할 당시에는 유튜브에 영상이 있었는데 지금은 찾기가 어렵네요. KBS 다시보기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03 양반전(모범답안).hwp
0.20MB
03 양반전.hwp
0.20MB
만다라 챠트 점프과제.hwp
0.01MB

 

활동지와 점프과제를 수행평가 점수에 반영하기는 했습니다만, 따로 수행평가 활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30% 들어가는 지필평가 때 점수를 많이 할애하여 지필로 평가했습니다.

 

만다라 챠트 점프과제 학생 결과물입니다. 사진을 많이 남겨두지 못했네요.

 

예전 블로그에 올라왔던 질문과 그에 대한 제 답변입니다.

 

<질문>

선생님 안녕하세요, 전국국어교사모임 사이트에서 보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양반전 수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교과서 본문 읽기는 어떻게 하셨나요? 여러번 읽히셨다고 했는데 그 방법이 궁금합니다!

 

<내 답변>

우선 한 명이 일어나서 큰 소리로 읽고 다른 아이들은 눈으로 따라 읽기(고전적인 방법) / 모둠원끼리 돌아가며 한 쪽씩 읽기 / 각자 속으로 빠르게 읽기 / 등장인물에 0표 하면서 읽기 등입니다. 한 시간 정도는 계속 읽기만 했던 것 같아요. 

 

 

<질문>

선생님 블로그를 보니 수업에 대한 열정이 높아집니다.
어려운 단어, 중요한 단어를 모둠별로 골라 빙고게임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 지 궁금합니다~

 

<내 답변>

답변드립니다.

1. 모둠별로 작품에 대한 주요 소재, 인물, 배경, 주요 단어 등을 2어절 이내로 찾아 빙고표를 작성하게 합니다. - 같은 모둠 학생들은 같은 내용으로...

2. 모둠 대항 빙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한 모둠에서 먼저 단어 하나를 외치고 지웁니다. 돌아가며 단어를 외칩니다.

3. 비슷한 단어가 나오거나 학생들이 지울 수 있는지를 질문하면 적절히 답변합니다. 예를 들어 <운수 좋은 날>이라고 하면, "정류장과 정거장이 같은지? 지울 수 있는지?" 질문하면 가부를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판단은 교사가...

4. 3줄을 먼저 지우는 팀이 승리입니다. 모둠이 여럿이면 1, 2, 3등이 정해질 때까지 합니다. 이긴 팀에 사탕을 줍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