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전>을 배운 후 2016년 5월 4일에 고양시 관내 공개수업을 실시했습니다. 배움의공동체 컨설턴트로 유명한 손우정 교수님이 직접 컨설팅을 해주셨습니다.
결과적으로 칭찬보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는데, 좀 부끄럽기는 했지만 제 자신이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본 흐름은
1. 모둠별로 등장인물 한 명을 정한다.
2. 상황별로 느낌이 어땠을지 상상해 본다.
3. 가로는 상황 / 세로는 등장인물로 이뤄진 표를 만들어 모둠별로 나와서 표를 완성한다.
4. 같은 상황에서도 사람에 따라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안다.
5. 자신이 근래 느꼈던 감정 중 등장인물의 감정과 비슷한 감정을 고르고 그것을 잘 나타낸 사진을 찾아 붙이고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적는다.
6. 완성하여 제출 - 수행평가
이런 흐름이었는데, 가장 지적을 많이 받은 부분은
1. 문학은 텍스트 읽기가 중요(여러 번, 다양한 방법으로 읽기)
2. 문학은 따로 점프과제를 만들지 않아도 무방(대신 자기 삶과 연결 되도록)
3. 모둠활동에 빨리 들어가고 비폭력대화 감정 단어 같은 것을 주지 않는 것이 더 좋았을 듯(자신의 감정은 자기가 찾기)
4. 종 울리기 등으로 집중시키는 것은 좋지 않음(조건 반사)
5. 아이들이 스스로 발표하고 정리하도록 기다려주기
이런 내용들이었습니다.
사실 평소 수업 때는 잘 하지 않던 실수나 잘못을 오히려 공개수업 때 하는 바람에 지적을 받기도 했지만 스스로 반성도 많이 하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공개수업연구회 지도안
당시 나왔던 의견들
실제 학생 작품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6 중2 수업자료(천재, 박영목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기) 4. 해석과 질문 (1) 상상의 세계 - 윤동주의 시 (0) | 2022.01.30 |
---|---|
(1학기) 3. 음운의 변동과 어휘 (0) | 2022.01.30 |
(1학기) 4.해석과 질문 (2) 토끼전 인형극 감상 및 학생 상호 평가 (0) | 2022.01.30 |
(1학기) 4.해석과 질문 (2) 토끼전 인형극 만들기 수행 사례 (0) | 2022.01.30 |
(1학기) 4. 해석과 질문 (2) 토끼전 + 인형극 만들기 (0)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