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중2 수업자료(비상)

(2학기)문학 작품의 재구성 - 소설 <춘향전>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2. 2. 15:32
728x90
SMALL

4단원 새롭게 보고, 다양하게 표현하고 중 (1) '문학 작품의 재구성'의 핵심 성취 기준은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 감상하기, 새로운 관점으로 원작 재구성하기입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면 한국에 한 번도 가보지 않은 학생이 있는가 하면, 무엇보다 춘향전이라는 고전 소설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너무 부족합니다. 한국에서 살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춘향이, 이몽룡, 변학도가 가지는 이미지나 남원이라는 곳의 분위기, 사랑이 싹트게 되는 단오 즈음의 말랑말랑한 봄 기운 같은 것들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우선 원작 <춘향전>에 대한 이해를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수업 활동을 했습니다.

 

1. 교과서에 실린 일부분이 아닌 전체 소설(초등 고학년용) 읽기 : 모둠 활동으로 여러 번 읽기

2. <춘향전> 요악하기

3. <춘향전>에 대한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한 모둠 방탈출 놀이

4. <춘향전> 깊이 알기 영상 시청 https://www.youtube.com/watch?v=upinjYSHNNE&list=WL&index=4

 

5. 작품 재구성하기(1) - 춘향이 옥에 갇힌 뒷이야기 다시 쓰기

6. 작품 재구성하기(2) - 춘향 또는 변학도 입장에서 편지 쓰기

7. 비교 문학 맛 보기 - <콩쥐팥쥐>와 베트남 설화 <떰과 깜> 읽고 공통점 / 차이점 파악하고 문화적 배경 분석하기

 

작품 재구성과 관련하여 교실에서라면 시간을 많이 들여 다른 장르로 바꿔보는(예전에 많이 했던 인형극 만들기 등) 활동을 계획했을 수도 있으나 온라인 수업에서는 개인별 활동 위주로 진행하되 1학기에 배운 '풍자'를 활용하는 방식,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비슷한 설화 엮어 읽기 등의 활동으로 대체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된 수업 자료입니다.

2-3 춘향전(모범답안).hwp
0.32MB
2-3 춘향전.hwp
0.31MB
춘향전(text).pdf
0.41MB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