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ALL
윤흥길의 <기억 속의 들꽃>을 꽤 오랜 시간 찬찬히 공부한 후 두 가지 추가 활동을 했습니다.
우선 주요 단어(어휘)와 핵심 내용을 바탕으로 '퀴즈 동서남북'이라는 놀이를 모둠이 같이 했습니다. 퀴즈 동서남북은 가운데 ? 부분에 들어갈 한 글자를 동서남북에 있는 글자들과 연계해서 찾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1번 문제에서 ?에 들어갈 글자는 '유명'(북) / '선명'(서) / '명상'(동) / '명태'(남) 이렇게 해서 <명>자가 됩니다. 두 번째는 '위선'(북) / '최선'(서) / '선거'(동) / '선수'(남) 이렇게 해서 <선>자가 됩니다. 따라서 1번의 답은 '명선'이 되는 방식입니다.
이후 1984년에 'TV 문학관'에서 방영한 드라마 <기억 속의 들꽃>을 수업 시간에 보고 극 문학과 서사 문학의 차이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소설 내용을 그대로 영상화 한 부분도 많고, 소설과 달리 각색된 부분도 많아서 비교하며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극 문학의 '보여주기'와 서사 문학의 '서술, 묘사'의 차이를 이해하게 하고, 특히 <오아시스 습격 사건>을 못 배우고 넘어가는 점을 보충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TV 문학관>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jHZAoqWiNM&t=245s
728x90
SMALL
'2022 중3 수업자료(비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기)주장하는 글 쓰기(1) : 서론-본론-결론 쓰기 / 개요표 작성 (0) | 2022.07.25 |
---|---|
(1학기)원고지 사용법 + 좋은 문장 쓰기 (0) | 2022.07.25 |
(1학기)사회를 비추는 문학 : 작품의 사회 문화적 배경 - 윤흥길 <기억 속의 들꽃> (0) | 2022.07.25 |
(1학기)다양한 해석과 비평 :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네 가지 방법 - 수행평가 (1) | 2022.07.25 |
(1학기)다양한 해석과 비평 :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네 가지 방법 - 이성부 <봄> (0) | 2022.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