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중3 수업자료(비상)

(1학기)주장하는 글 쓰기(2) : 모둠별 주제 정하기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7. 25. 12:40
728x90
SMALL

예년에는 주제를 하나(2020년에는 '대리모 찬성 반대')로 정해주고 글을 쓰게 했는데, 올해는 다양한 주제와 그에 대한 찬반 논리를 모둠별로 찾고 고민해 보게 하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구성했습니다. 

 

1. (모둠 활동) 아래의 원칙에 따라 모둠별로 주장하는 글의 주제를 정합니다.

한 학급에서 두 모둠이 같은 주제를 다룰 수 없음(한 모둠 3~4) : 원하는 주제가 겹칠 때는 모둠 간의 협의로 조정

각 모둠은 함께 각 주제의 찬성 / 반대 근거들을 최대한 많이 찾아야 함(5개 이상)

모둠별 주제와 그 주제에 대한 찬성 / 반대 근거 발표하기

 

2. (개별 활동) 각자 쓸 글의 최종 주장(찬성 / 반대)을 결정하여 글의 개요표를 작성합니다.

모둠원 모두가 찬성이나 반대를 할 수 없음 찬성 / 반대로 의견 나눌 것

위의 1. 활동에서 찾은 여러 가지 근거들 중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내용 3개 정하기

수업 시간에 배운 개요 짜기 방법을 활용하여 개요표 작성

모둠별 찬성 / 반대 근거 + 개인별 근거 3가지 + 개요표 : 수행평가 10

 
1에서 모둠별로 원하는 주제 1, 2, 3지망을 정하게 한 후, 간단한 놀이(단체 가위바위보 - 모두 함께 가위바위보를 하되, 선생님에게 진 사람만 앉고 끝까지 사람이 남은 모둠이 승리)를 통해 우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줬습니다.
아래 주제들은 모두 중2~3 사회, 과학, 역사, 도덕 교과서에서 뽑아낸 것들로 특히 사회 선생님의 도움이 컸습니다.
모둠별 찬성 반대 근거들은 이젤패드에 작성하게 하여 교실 뒷면에 모두 붙여두고 다른 모둠의 내용도 읽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이 찬반 근거를 찾으면서 자기 생각이나 입장을 바꾼 경우도 있었습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