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중3 수업자료(비상)

(2학기)소설 쓰기 과정 평가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3. 1. 12. 12:31
728x90
SMALL

소설 쓰기 수업은 예전에도 몇 번 한 적이 있는데 그 때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조금씩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다.

 

이번에도 (1) 소설이 다루는 삶, (2) 나의 체험에서 발견하기, (3) 소설의 착상, (4) 구성 단계 짜기, (5) 인물 설정과 시점, (6) 배경 설정, (7) 소설 창작의 주의점 알기와 제목 짓기 등의 과정을 수업 시간 중에 진행했다.

 

필요하면 옆 친구와 상의도 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같이 이야기하기도 하고, 영 방향을 못 잡는 학생들은 내가 직접 도와주기도 했지만 이야기 짓기를 어려워 하는 학생들도 꽤 있었다.

 

특히 가능하면 자신의 경험이나 체험을 살리되, 자기만의 관심사도 소재로 삼을 수 있도록 했더니 여학생들은   대부분 경험에서 온 이야기를 썼지만 남학생들은 전쟁이나 판타지와 관련된 내용도 많이 나왔다.

 

아래는 한 학생이 활동지를 작성한 사례이다. 이 활동지가 과정 평가로 수행평가 10점에 해당한다.

 

위와 같은 고민의 결과로 나온 작품이 아래와 같은 작품이다. <토끼와 거북이>를 모티브로 디테일을 잘 살린 작품이라 인상적이었다.

 

유치한 작품도 있고, 꽤 수준 높은 작품도 있었다. 나중에 수업 평가를 받았을 때 오랜 시간을 들여 소설 한 편을 쓰고 완성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는 학생이 많았다.

 

07 소설 쓰기 과정 활동지.hwp
0.57MB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