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중1 수업자료(미래엔)

(1학기)예측하며 읽기 - 국어,과학,미술 교과 통합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0. 00:01
728x90
SMALL

<예측하며 읽기>는 생각하기에 따라 간단히 활동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단원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학기 초 교과통합 교육과정 재구성 협의를 통해, 국어/과학/미술 교과가 통합한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하기로 계획했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과학과 - 환경오염 / 생물 다양성 감소 등에 대해 학습 : 전체 공개수업으로 교사 모두가 참관

2. 국어과 - 교과서에 실린 내용이 아닌 생물 다양성 관련 단행본을 구해 예측하며 읽기 활동 실시

3. 미술과 - 생물 다양성과 환경을 지키기 위한 캠페인 활동 피켓 제작

4. 등교시간에 학급별로 나와 캠페인 활동 실시

 

교과서에는 '우리 몸은 단맛을 사랑해'라는 글이 실려 있으나, 국어 시간에는 <환경에도 정의가 필요해>라는 단행본의 '1부. 2장, 숲과 동식물이 사라진다면?' 부분을 복사하여 활용했습니다.

 

1. 표지와 목차, 과학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활용하여 내용 예측하기

2. 텍스트 읽고 내용 파악하기

3. 예측한 내용과 파악한 내용 비교하기\

 

09 예측하며 읽기(모범답안).hwp
1.19MB

 

사실 진도가 느린 학급은 활동을 조금씩 덜어가면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이 즈음 EBS에서 창의성을 키우는 수업을 촬영하고 싶다는 섭외가 들어와서 어쩌다 보니 수업 모습을 찍기도 했습니다.

http://www.ebs.co.kr/tv/show?prodId=130728&lectId=20124008

 

 

모둠별로 나와서 예측한 내용 공유하는 모습

 

미술시간에 만든 피켓을 활용해 캠페인 활동 중인 모습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