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다양한 의사소통> 단원에 '매체로 표현하기' 활동이 있습니다.
영상 만들기 활동은 결과물이 나오는데다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는 참 재미있는 수업입니다만, 어려움도 많습니다.
우선 개인이 혼자 하기 힘들기 때문에 모둠이 함께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모둠원들이 서로 일정을 맞추기도 쉽지 않고, 수업 활동 중에만 완성하기도 어렵습니다. 게다가 무임승차 / 일개미 효과가 나타나기 가장 쉬운 활동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수행평가로 포함하기에 부담스러워서 영상 만들기 활동을 몇 년간 못해 왔습니다.
하지만 자유학년제인 1학년이라면 평가로부터도 좀 자유롭고, 서술형 학생 평가 때 개별적인 활동을 입력해 줄 수 있을 것 같아 다시 용기내어 활동해 봤습니다.
제 경험상 몇 가지 주의했던 점은
1. 개인별 활동과 모둠 활동의 조화 : 스토리보드 만들기 / 상호평가 등은 개인별 활동 중심으로
2. 모둠 활동이 잘 이뤄지지 않는 모둠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개입하기 : 중간 점검
3. 주도적으로 활동한 학생과 잘 참여하지 않은 학생 구분하기 : 학생 스스로 인정하도록 하기
4. 학급별 전체 상영회 - 다른 모둠 작품 상호 평가(별점 주고 분석하기)
5. 학급별 별점 가장 높은 작품 모아 다른 학급에도 상영 : 학교폭력예방이나 차별 금지에 대한 내용이라 보는 것도 학습이 됨
활동 순서는
1. 개인별 스토리보드 만들기(수업시간 2시간 제공)
2. 모둠원들이 모여 각자 스토리보드를 돌려보고, 모둠별 스토리보드로 만들 아이디어 구상(개인별 작품 활용 가능)
3. 역할 나누고, 실제 촬영 / 편집
4. 기한까지 제출
5. 학급별 상영회 실시 + 다른 모둠 작품 상호 평가
6. 각 학급별 우수작 시청(1학년 전체) 및 시상(학교폭력 예방활동 예산으로 치킨과 떡볶이 간식 제공, 상장X)
개인별 스토리보드 제작 사례
모둠별 스토리보드 제작 및 역할 분담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9 중1 수업자료(미래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매체로 표현하기 : 영상 학생 상호 평가 (2) | 2022.01.20 |
---|---|
(2학기)매체로 표현하기 : 영상 우수작 (0) | 2022.01.20 |
(2학기)단어의 갈래(품사) + 빙고 게임 (2) | 2022.01.20 |
(2학기)언어의 본질 (0) | 2022.01.20 |
(2학기)토끼와 자라(엄인희) : 소설의 갈등 / 갈등에 대한 나의 태도 알기 (2) | 2022.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