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1학기 비상교육 교과서 '4. 함께 살아가는 우리 (1) 사회를 비추는 문학'은 "작품이 창작된 사회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는 성취기준을 다룹니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는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 사건'이라는 희곡이 실려 있습니다. 희곡이나 연극은 국어 수업 중 꼭 한 번은 다뤄야 할 장르이나 원래의 성취 기준 달성을 위해 다른 작품을 다루기로 했습니다.
(1) 마침 시기가 한국전쟁이 발발한 6월 쯤으로 전쟁의 비극이 잘 드러나 있다.
(2) 사회 문화적 배경이 소설 내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주인공과 서술자가 학생들과 비슷한 또래로 공감이 일어날 수 있다.
(4) 사건 전개와 인물 관계가 적당히 복잡하여 소설의 내용 파악하기 활동이 가능하다
위와 같은 이유로 윤흥길의 <기억 속의 들꽃>을 읽고 활동을 했습니다. 본문은 워드로 작성하고 등사하여 학생들에게 나눠주었습니다.
(1) 텍스트 읽기 - 전체 읽기 / 각자 읽기 등의 방법으로 최소한 두 번 읽었습니다.
(2) 등장 인물 / 소설의 시점 / 시간적 공간적 배경 / 사회 문화적 배경으로 한국전쟁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 확인
(3) 이후 <명선이>, <나>, <아버지/어머니> 이렇게 세 인물군으로 나누고 모둠별로 한 인물군을 맡게 하여, 내용 파악을 위한 질문 만들기와 답 찾기 활동을 함 - 공유를 위해 모둠별로 칠판에 쓰고 묻고 답하기 - 결과물은 복도에 게시
(4) 주요 내용과 인물 관계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내용 따라잡기> 활동 실시
(5) 수행평가 실시 후 모둠 대항 '소설 빙고게임' 실시
모둠별로 칠판에 써서 공유하기
모둠별 질문 및 답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20 중2·중3 수업자료(비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1학기)관점이 다른 글쓰기-수행 평가(좋은 문장 쓰기+원고지 사용법) (0) | 2022.01.21 |
---|---|
(중3-1학기)소설과 나의 삶 연결짓기-수행 평가 (0) | 2022.01.21 |
(중3-1학기)시의 사회 문화적 배경 파악-수행평가 (2) | 2022.01.21 |
(중3-1학기)다양한 해석과 비평-문학 작품 해석 (1) | 2022.01.21 |
(중2-1학기)설명하는 글쓰기 - 수행 평가 (6) | 2022.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