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중2·중3 수업자료(비상)

(중3-1학기)관점이 다른 글쓰기-수행 평가(좋은 문장 쓰기+원고지 사용법)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1. 00:59
728x90
SMALL

지필고사 훨씬 전에 지필고사 진도는 모두 나간 상태였고, 시험 전까지 '관점이 다른 글쓰기' 수행평가에 힘을 기울였습니다.

 

논쟁적인 주제를 주고, 찬성의 글과 반대의 글을 모두 써보게 하는 것이 목표인데, 화제는 사회 선생님이 추천해 주신 '대리모'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우선 공식적인 글 쓰기를 위한 문장 쓰기와 원고지 사용법을 간단히 익혔습니다. 이 부분에 너무 오래 시간을 할애할 수 없어 내용을 좀 줄이고 가장 중요한 부분만 다뤘습니다.

 

14 문장쓰기(모범답안).hwp
0.30MB
14 문장쓰기.hwp
0.29MB
15 원고지 사용법(모범답안).hwp
0.30MB
15 원고지 사용법.hwp
0.33MB

 

이후 '대리모'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읽기자료를 나눠주고, 모둠별로 찬성과 반대의 논리를 찾아보게 했습니다. 성 역할과 빈부 격차, 종교적 신념을 포함한 차별의 문제와 다양하게 얽히는 주제로 찬반 의견이 갈렸는데 가능한 많은 근거들을 찾아보게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 중학생이라 그런지 좀더 포괄적이고 설득력 있는 근거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후 모둠이 돌아가며 자신들이 생각한 근거들을 발표하여 칠판에 모두 정리했습니다. 그것들을 바탕으로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세우고 각각 개요표를 작성하게 했습니다.

 

16 관점이 다른 읽기자료(모범답안).hwp
1.08MB
16 관점이 다른 읽기자료.hwp
1.08MB

 

함께 찾아본 찬성 vs 반대 근거들

 

작성한 개요표를 바탕으로 찬성 한 시간, 반대 한 시간의 시간을 주고 5문단의 주장하는 글을 쓰도록 했습니다. 공식적인 글을 위한 문장 쓰기, 원고지 사용법을 공부하고, 근거들도 모둠 활동, 발표 등을 통해 공유했음에도 불구하고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반대로 주어진 조건에 맞도록 꽤 근사한 글을 쓴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제출한 글은 모두 빨간펜으로 첨삭하여 학생들에게 돌려주어 확인시킨 후, 다시 제출하게 하여 모아뒀습니다. 2학기에 글쓰기 활동을 하게 되면, 1학기에 지적 받은 내용을 미리 확인하게 한 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글쓰기를 시킬 계획입니다.

03 관점이 다른 글쓰기 수행(원고지).hwp
0.03MB

 

학생 수행 평가 결과물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