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업자료(2014년 이전)

교과통합(국어+역사+미술+기술가정) 프로젝트 수업 - 연극 ucc 만들기 : 2013년 비상(중2-2학기)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6. 02:17
728x90
SMALL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과 통합 수업에 대한 고민은 2012년부터 꾸준히 해왔던 부분인데, 마침 2013년 1학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2학년부를 중심으로 의기투합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부에 건의하여 미리 1학기 말에 학년별로 교과교사들이 모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협의 시간을 가졌다. 거기에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그 중 이 글에서 소개하는 연극 ucc 만들기 이외에 실제 2학기에 진행한 프로젝트 수업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국어 + 미술 : 도서관 수업을 통한 ‘시 감상 후 작품 고르기(국어)’ + ‘시화 그리기(미술)’

- 역사 + 영어 : ‘향토 문화재 답사 보고서 작성(역사)’ + ‘영어로 답사 일기 쓰기(영어)’

 

연극 ucc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 국어과에서 희곡 장르 및 창작법에 대해 학습한다.

- 역사과에서 배운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설을 모티브로 한 희곡을 작성하여 국어과와 역사과에서 수행평가(국어과-역사과 개인별 수행) 자료로 활용한다.

- 미술과에서는 자신이 쓴 희곡을 연극으로 공연한다는 전제하에 포스터를 제작하여 수행평가(미술과 개인별 수행) 자료로 활용한다.

- 기술가정과에서는 헌옷을 리폼하여 연극 공연에 활용할 수 있는 무대의상을 제작하고, 이를 수행평가(기술가정과 모둠별 수행) 자료로 활용한다.

- 이후 국어과에서 모둠별로 희곡 한 편을 정해 3~5분 가량의 연극 ucc를 제작하여 수행평가(국어과 모둠별 수행) 자료로 활용하고, 학기말에 반별 상영회를 열어 결과물에 대해 상호 평가한다.

 

중 2학년 2학기 국어에는 <들판에서>라는 희곡이 있어서 작년에도 모둠별 연극활동을 했던 경험이 있었다. 올해는 이를 발전시켜 보려고 했는데, 마침 집중이수제로 인해 2학기에 시작되는 역사 과목에서 처음 다루는 부분이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설이어서 이 내용과 결합을 하였다. 게다가 미술 교과는 국어와는 궁합이 잘 맞는 교과로 웬만한 활동과 연계가 가능하였고, 기술가정과에서도 업사이클링이라는 개념으로 기존의 옷을 재활용하여 연극 의상을 만들게 되었다.

 

관련 활동지

연극 ucc 만들기 수행평가(모둠별 활동지).hwp
0.06MB
희곡쓰기 수행평가-국어 역사 안내문.hwp
0.02MB

 

학생들이 미술 시간에 제작한 연극 포스터

 

학생들이 기술가정 시간에 리폼한 의상들

 

이 프로젝트 수업이 2013 경기도 창의지성교육과정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수상하였다. 우수사례 보고서를 첨부하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더 좋을 것 같다.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연극ucc 만들기.hwp
1.88MB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