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중2 수업자료(천재, 박영목 외)

(1학기) 4.해석과 질문 (2) 토끼전 인형극 만들기 수행 사례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30. 12:23
728x90
SMALL

실제 수행평가 사례들입니다.

 

1. 개인별 희곡 쓰기

 

2. 이것을 바탕으로 모둠별 희곡과 콘티를 짭니다. 안타깝게도 2016년에 2학년 아이들 작품을 미처 챙기지 못했습니다. 링크를 열면 2015년 3학년 아이들이랑 했던 사례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양반전> 인형극 만들기 : 수업 과정 + 결과물 (tistory.com)

 

<양반전> 인형극 만들기 : 수업 과정 + 결과물

2013년에 이어 2015년에도 <양반전>을 인형극으로 만드는 활동을 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1. <양반전>의 내용 이해하기 2. 소설 장르와 극 장르의 표현 방식 알기 3. 풍자의 개념 알기 등의 목표를

ddic91.tistory.com

 

3. 그리고 모둠별로 공연을 합니다. 공연하는 방식을 대략 사진과 같습니다. 공연 때는 꼭 마이크 시설이 필요합니다. 목소리가 작은 학생들이 있어서 공연이 원활하게 이뤄지면서 동시에 보는 아이들도 집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4. 실제 공연한 동영상을 하나만 소개하자면...

 

 

이전 블로그에 올라온 질문과 그에 대한 제 답변입니다.

 

<질문>

선생님~ 올려주시는 자료 잘 보고 있습니다..^^
중3 양반전 수업을 인형극으로 할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1. 실제 공연이 1시간안에 끝나나요?
2. 그렇다면 1모둠 부분 끝나고 2모둠 이어서 공연하고 3모둠 이어서 공연하고
이런식으로 하게 되면 애들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부분에서 흐름이 끊기거나 하지 않나요..??
3. 양반전 본문내용학습은 따로 하나하나 짚어서 하지 않고 인형극 준비 과정에서 애들이 스스로 내용학습을 할 수 있게 하시나요?
4. 총 몇차시 정도에 양반전 수업이 끝나나요?

질문이 좀 많지요..ㅠㅠ 송구하네요..

 

<제 답변>

답변드립니다.

1. 저희는 국어 주당 4시간 중 블록수업(2시간 연속)이 있어서 그 때 발표했습니다. 일곱 모둠 정도 하려면 실제 공연 모둠별 3~5분, 정리 및 준비에 모둠별 2~3분은 걸린 것 같습니다. 쭉 발표하는 동시에 다른 모둠 <공연 감상 수행평가지> 작성하고, 남는 시간에는 정리해서 제출하게 했더니 2시간 딱 맞았던 것 같아요.

2. 공연은 모둠 순서라기 보다는 극의 흐름에 따라 모둠별로 나와서 했습니다. 즉 1부분(3모둠) - 2부분(5모둠) 이런 식으로요. 모둠별로 나와서 준비하느라 흐름이 끊기는 면도 있긴 하지만, 제가 올린 <공연 감상 수행평가지>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모둠 공연 관찰한 내용 적느라 어수선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수행평가지 작성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하여 기다렸다가 공연이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3. 양반전에 대한 수업 자료는 <양반전> 인형극 만들기 : 수업 과정 + 결과물 (tistory.com)에 나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또한 양반전 인형극 관련 자료가 이 블로그 <2015 중3 수업자료>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라도 본문에 대한 내용도 다뤘습니다. 고전이라 아이들이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있어서요.

4. 양반전이 포함된 단원의 목표는 <양반전의 내용 알기 / 풍자 알기 / 소설(서사 문학)과 희곡(극 문학)의 차이점 알기 / 스스로 활동하며 표현해 보기 등>이었습니다. 다양한 목표를 추구하면서 수행평가도 20점(학기 100점 중)이나 해야하기 때문에 3주 12차시 정도에 걸쳐 천천히 진도를 나갔던 것 같습니다.

진도에 너무 쫒기다 보면 활동 수업을 하기 힘든데, 다른 부분을 줄이고 버릴 지문은 버려서 교과 내 교육과정재구성을 하시면 어떨까 싶네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