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시조까지 배운 후 시조 쓰기로 수행평가를 실시했다. 아래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 활동이다.
1. 시조 장르의 이해 - 특히 정형시 형식에 맞게 음보와 글자수에 맞게 쓰기
2. 2학기 학년 목표 '나 알기, 세상 읽기, 길 찾기' 달성을 위한 자기 이해 및 표현 활동
방식은 아래와 같다.
1. 소재 찾기 : '나'와 연관된 것들을 다양하게 10개 정도 쓰게 함 - 이후 중요도에 따라 5개 지우기 - 3개 지우기 후 남은 두 가지 중 하나 또는 두 개 모두를 시조의 소재로 삼음
2. <조건>에 맞도록 시조 쓰기 : 특히 장이나 구에 맞게 내용의 흐름 끊기 / 글자수 지키기 등을 강조
3. 자신이 쓴 시조를 해설하기 : 이전 활동지 '해설' 부분을 참고하여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해석하기
수업 중에도 시조 쓰기 활동에 대해 여러 차례 강조하고 설명을 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큰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었다. 작성한 작품들 중에 괜찮은 작품은 학급별로 10편 정도 뽑아서 교실 바깥 유리창에 전시도 했다.
자기 이름의 의미나 동음이의를 활용하여 재미있게 표현한 작품이 눈에 띄었다. 이름을 밝힐 수 없는 점이 다소 아쉬움. 아무튼 나름 재미있는 작품들 몇 개를 뽑아보면...
나에 대한 쓰기 활동은 이후 소설과 자기소개서로 이어질 계획이다.
728x90
반응형
SMALL
'2022 중3 수업자료(비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소설 쓰기 과정 평가 (2) | 2023.01.12 |
---|---|
(2학기)소설 쓰기 사전 활동 : 학생 작품 <비누 인형> (0) | 2023.01.12 |
(2학기)마음을 나누는 문학 - 조선시대 시조 (0) | 2022.10.03 |
(2학기)마음을 나누는 문학 - <제망매가>, <서경별곡> (0) | 2022.10.03 |
(2학기)마음을 나누는 문학 - 백석 <수라>, <여승> (2) | 2022.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