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개학 직후 첫 수업시간에 바로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목표를 세우고 첫 수업시간에 '방학 보낸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1. 방학 보낸 이야기를 통해 서로 안부 묻고 대화하기
2. 경청, 모둠 활동, 수업시간에 지켜야 할 약속 등 1학기 국어 수업 활동 상기하기
3. 말하기 준비 - 말하기/듣기 활동의 과정
수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부 인사 / 수업 목표 제시
2. 활동지 배부 후 큰 원 안쪽과 바깥쪽에 방학 중 생활에 대한 내용 작성 : 10~15분 내외
- 원 안쪽 : 방학 중 한 일 10가지(일회성 행사나 여행 / 특별한 경험 / 반복된 일상 등을 한 문장으로 자세히 쓰기)
- 원 바깥쪽 : 하려고 했지만 못 한 일 + 했지만 후회되는 일 10가지(이루지 못한 계획 / 게임처럼 많이 했지만 후회되는 일 등)
- 최대한 다양한 내용으로 작성
3. 작성한 내용 10개 중, 말하기에 활용할 내용을 3개씩 고르기(한 일 세 가지 + 후회되는 일 세 가지)
4. 고른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 1분씩 '방학 보낸 이야기' 모둠에서 발표
5. 수업 중간에 강조한 내용
- 주어진 시간 내에 조건에 맞게 내용 생성하기 : 앞으로 꼭 필요한 능력이라는 점 강조
- 모둠 활동의 필요성, 수업 시간의 약속(수업 방해X / 경청 / 친구 비난하지 않기 등) 다시 안내
- 친구 발표 중 잘 듣기, 중간에 말 끊지 않기, 끝까지 듣고 질문하기 등
6. 모둠 안에서 이야기 후 한 모둠 당 한 명 정도씩 일어나서 발표하고 공유
학생들이 활동한 내용입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원 안 : 원 밖 = 해야 할 일 : 하지 말아야 할 일> 또는 <원 안 : 원 밖 = 알고 있는 것 : 알아야 할 것> 등으로 변형하여 말하기 자료나 쓰기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9 중1 수업자료(미래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독서와 연극 : 하늘은 맑건만(현덕) 줄거리 요약하기 (0) | 2022.01.20 |
---|---|
(2학기)중1 자유학기제 2학기 교육과정 재구성 + 수행평가 계획 (0) | 2022.01.20 |
(1학기)능동적인 읽기 : 독서 활동 (0) | 2022.01.20 |
(1학기)예측하며 읽기 - 국어,과학,미술 교과 통합 (0) | 2022.01.20 |
(1학기)어휘의 체계와 양상 수행평가 - 보드게임 만들기 (4) | 2022.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