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제 당시의 한글은 아이들에게 외계어만큼 낯선 모양입니다. 게다가 한글 창제 원리를 배우려면 우리말 음운(자음 / 모음)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공부해 봤습니다.
1. 도입 -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 중 한글 관련 대목만 편집한 영상 보기
내가 편집해서 사용했었는데 유튜브에 잘 정리된 동영상이 있음 - 조금 길지만 학생들이 잘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mqHw791n8&list=WL&index=2&t=1786s
2. 한글의 음운과 음절 익히기
3. 우리 학교 벽면에 있는 서문 읽고 해석하기
4. 자음과 모음의 창제 원리 익히기
5. 이후 교과서 내용에 따라 한글의 우수성 / 디지털 환경과 잘 어울리는 특성 등을 공부
6. 점프 과제로 창제 원리에 따른 자판 구성과 글자 만들기 모둠 활동 후 한글 관련 동영상 시청
활동지 <2-3>의 점프 과제(1)은 한글 창제 원리가 디지털 기기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알기 위해 (1), (2)번만 활동해 보고 시간이 너무 걸려서 (3)은 건너 뛰었습니다.
점프 과제(2)는 유튜브에 한글의 우수성 관련한 영상이 워낙 많으니 골라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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