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업자료(2014년 이전)

'사랑손님과 어머니' 수업 연구 자료 : 2012년 비상교육(중2-1학기)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5. 12:10
728x90
반응형
SMALL

<2012년 1학기 활동을 2013년 1월에 작성한 게시글입니다. 당시만 해도 수업 나눔이 아니라 기존의 연구수업이나 수업 공개가 있던 시절임을 감안해 주세요.>

 

우리 학교 국어교사는 5명. 그중 2012년 전입교사가 3명이나 된다. 어떤 교사든 모두들 꺼려하는 수업연구.

고3 담임만 하던 나에게 수업연구는 언제 해본 건지 기억도 나지 않았다. 아무튼 정말 몇 년 만에 수업연구를 위해 만들었던 자료다.

 

아이디어는 전국국어교사모임(http://www.naramal.or.kr/)과 장곡중 박현숙 선생님 블로그(http://blog.eduhope.net/namu)에서 얻었다.

 

수업 방법은

1. 어머니가 사랑손님과의 사랑을 포기한 이유 확인하기

2. 생각 모으기 활동지 작성

- "나는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사랑을 (찬성 / 반대)합니다." 중 의견 고르기

- 왜 찬성 또는 반대하는지 각자 이유 쓰기

2 사랑손님과 어머니(활동지).hwp
0.02MB

 

3. 칠판을 찬성 반대로 반으로 나누고, 모든 학생들의 활동지를 모아서 비슷한 이유끼리 분류하여 칠판에 붙인다.

4. 생각 모으기 활동을 한 감상을 쓰고 발표한다.

 

특이사항

1. 수업을 들어가는 5개 학급마다 찬성 / 반대의 비율이 다 다르게 나왔는데, 4개 반은 찬성이 많았고 1개 반은 반대가 많았다. 재미있는 것은 수업 태도가 활발하고 어수선한 학급일수록 찬성 비율이 높았고, 얌전한 학급에서 반대가 더 많이 나왔다는 점.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 걸까?

2. 아이들이 감상을 발표할 때, 같은 찬성이나 반대라도 이렇게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 놀랐다고 한다. 수업 말미에 이렇게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대화와 타협이 필요하고 의견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3. 토론식 수업에 아이들이 익숙해 지고 있어서 2학기에는 더 많은 토론 수업을 할 수 있었다.

 

그 외 자료들

2 사랑손님과 어머니.pptx
0.90MB
서식1.연구수업지도안(이상덕).hwp
0.03MB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