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중3 수업자료(비상)

(1학기)다양한 해석과 비평 :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네 가지 방법 - 수행평가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7. 25. 11:26
728x90
SMALL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방법은 자료로 여러 가지 시를 나눠주고 마음에 드는 시 두 편을 고르게 합니다. 모두 23편의 시가 있는데, 일제강점기 창작된 이육사나 윤동주의 시부터 8학년 때 배웠던 시, 학생 작품 등 다양하게 제시하도록 노력했습니다.

 

3 사회문화적 배경-시(읽기자료).hwp
0.52MB
01 시의 사회 문화적 배경-문학 감상 수행.hwp
0.29MB

 

이후 (1) 시의 전문 옮겨 쓰기, (2) 고른 이유와 시의 주제 설명, (3)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네 가지 방법 중 두 가지를 이용하여 시 해석하기, (4) 배운 점, 느낀 점, 실천할 점 쓰기의 내용을 작성하게 합니다.

 

오픈북 형태로 스마트폰 없이 수업 자료만 활용해서 작성하게 했고, 수업 시간 한 시간을 주었습니다.

 

 

<학생들이 많이 지적 받은 사항>

1. 두 개 이상의 관점을 섞어서 설명(예, 절대주의적 관점이라고 하고는 시대 상황 등과 연관지어 설명)

2. 효용론에서 지나치게 학생 자신(물론 독자이긴 하나) 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느낀 점 위주로 작성 - 독자 일반에 대한 보편적인 설명이 부족함

3. 표현론에서 작가에 대한 면밀한 조사나 검토 없이, 아마 작가는 이런 사람일 것이다(특히 학생 작품들의 경우)라고 막연히 추측하는 내용으로 작성

 

예전에도 위와 같은 문제들이 있어서 수행평가 전에 두세 번 주의할 것을 안내했지만 비슷한 실수를 하는 학생들이 꽤 많았습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