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문 쓰기를 위해 우선 면담하기를 배웠습니다. 인터뷰 방법과 질문 요령을 간단히 배우고, 우선 질문 만들기 활동부터 했습니다.
질문은
1. 시작 - 근황, 안부
2. 과거 - 탄생, 어린시절, 학창시절, 결혼-출산, 돌아가고 싶은 때, 행복했던 일 등
3. 현재 - 하는 일, 일과, 현재에 대한 만족도, 고민, 기쁨을 주는 것 등
4. 미래 - 바라는 것, 꿈 꾸는 것 등
5. 취향 -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것
6. 관계 - 친한 사람, 소중한 사람, 보고싶은 사람 등
7. 기타 / 마무리
로 나눠 최소 24가지를 준비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면담에서 활용할 질문은 9~10개 정도만 뽑아 면담지를 작성하도록 했습니다.
이 때 개인 사정으로 꼭 가족이 어려운 경우는 친구나 선생님 등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해도 된다고 했습니다. 전기문 쓰기는 항상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는데 이번에는 별 무리 없이 잘 진행됐습니다.
이후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실제 전기문 쓰기 활동을 했는데, 특히 질문 하나 당 한 문단으로 문단 나누기를 꼭 하도록 지도했습니다. 가능한 수업시간에 완성할 수 있도록 2시간 이상을 제공했습니다만, 완성은 집에서 해와도 되도록 여유를 뒀습니다.
국어 수행은 정해진 양식에 쓰게 하고, 이를 다시 일일이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나눠줬습니다. 그 복사본을 활용해 미술 시간에 책 만들기 활동을 했습니다. 국어시간에 책 만들기를 해본 적도 있지만, 확실히 미술시간에 만들기를 했더니 훨씬 창의적이고 예쁜 책들이 나왔습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9 중1 수업자료(미래엔)'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기)성장소설 수행평가 + 성장영화 감상하기 (0) | 2022.01.19 |
---|---|
(1학기)성장소설 <보리 방구 조수택> (4) | 2022.01.19 |
(1학기)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 <우리 할머니는 외계인> (0) | 2022.01.19 |
(1학기)비유와 상징 : 나를 표현하는 글 쓰기 (2) | 2022.01.19 |
(1학기)비유와 상징 : 윤동주 <햇비>, 정호승 <고래를 위하여> (11) | 2022.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