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내용을 배우기 위해 모둠끼리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해봤습니다.
1. 14~15쪽 : 모두 같은 부분으로 연습하기
- 어려운 단어 뜻 찾기(스마트폰 활용) : 1930년대 소설이라 생소한 단어 많음
- 내용 파악을 위한 질문 최대한 다양하게 만들기
- 질문 중 가장 중요한 질문 5개만 골라 해답 쓰기
2. 자기 모둠이 맡을 부분 정하기
- 앞에 줄거리 정리할 때 나눴던 9부분 중 1개는 같이 연습, 끝 부분은 선생님이랑 정리
- 그 외 7부분을 모둠이 하나씩 맡음
- 가위바위보 놀이로 이긴 모둠이 먼저 선택하게 함
3. 맡은 부분에 대한 개인별 활동 : 개인별로 어려운 단어 / 질문 만들기
4. 크게 출력한 활동지를 모둠원들이 힘을 합쳐 작성 / 내용 파악하기
- 개인별 활동을 바탕으로 모둠 활동지 작성 : 어려운 단어 5개 / 다양한 질문 중 핵심적인 질문 5개 골라 답변 달기
- 모둠이 작성한 답이 보이지 않도록 큰 포스트잇으로 답 가리기
- 모둠원들이 각자 한 번 이상 다른 모둠에 가서 내용을 설명해야 하므로 내용을 익혀야 함
5. 모둠원 1명이 다른 모둠에 가서 질문하고 설명하기
- 1번 자리에 있는 학생 : 옆 모둠으로 큰 활동지 들고 이동 : 어려운 단어 설명 / 질문 던지기 / 대답 듣고 자기 모둠이 생각한 답 알려주기
- 이후 2번 자리에 있는 학생은 그 옆옆 모둠으로 이동하여 활동
- 3번 자리에 있는 학생은 세 칸 옆 모둠으로 이동하여 활동
- 이런 식으로 모든 모둠끼리 맡은 부분에 대해 질의 응답하고 설명하기 실시
모둠 활동지(플로터로 크게 출력)
개인별 활동지 작성
모둠별 활동지 작성 - 플로터로 크게 출력
다른 모둠에 가서 설명하는 방법
활동 모습 : 모둠원 1명이 모둠 활동지를 들고 이동하여 다른 모둠 학생들에게 설명
- 노란 포스트잇은 답을 가리기 위해 붙임
각 모둠별 활동지는 교실 바깥벽에 붙여 다른 학급도 볼 수 있도록 함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9 중1 수업자료(미래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언어의 본질 (0) | 2022.01.20 |
---|---|
(2학기)토끼와 자라(엄인희) : 소설의 갈등 / 갈등에 대한 나의 태도 알기 (2) | 2022.01.20 |
(2학기)독서와 연극 : 하늘은 맑건만(현덕) 줄거리 요약하기 (0) | 2022.01.20 |
(2학기)중1 자유학기제 2학기 교육과정 재구성 + 수행평가 계획 (0) | 2022.01.20 |
(2학기)새 학기 첫 시간 : 여름 방학 보낸 이야기 (12) | 2022.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