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ALL
문학 작품 해석에 대한 이론을 공부한 후 이를 활용한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우선 사회 문화적 배경이 잘 드러난 시와 가요 가사를 19편 정도 소개하여 읽게 했습니다. 한 시간 정도 시간을 주고 천천히 읽고, 노래는 직접 들려주기도 하고 뮤직 비디오를 감상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그 중에 두 편을 골라
(1) 그 작품을 고른 이유와 작품의 주제
(2)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네 가지 방법 중 두 가지를 활용하여 작품 감상
(3) 작품을 통해 배운 점 / 느낀 점 / 실천할 점
을 작성하는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학생들이 주로 범한 실수는
(1) 절대주의적 관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다른 요소(작가, 현실 등)를 포함하여 해석
(2) '작가≠말하는 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말하는 이'의 입장에서 표현론으로 해석
(3) 표현론에서 작가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고민 없이 피상적인 내용을 다룸
(4) 반영론에서 당시 현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피상적인 내용을 다룸
위와 같습니다.
그래도 꽤 꼼꼼하게 조사하고 고민하여 작성한 학생들이 많았고, 수행평가 중 오픈북의 형태로 스마트폰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
'2020 중2·중3 수업자료(비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1학기)소설과 나의 삶 연결짓기-수행 평가 (0) | 2022.01.21 |
---|---|
(중3-1학기)소설의 사회 문화적 배경 (4) | 2022.01.21 |
(중3-1학기)다양한 해석과 비평-문학 작품 해석 (1) | 2022.01.21 |
(중2-1학기)설명하는 글쓰기 - 수행 평가 (6) | 2022.01.21 |
(중2-1학기)다양한 설명 방법 (32) | 2022.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