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중2·중3 수업자료(비상)

(중2-1학기)설명하는 글쓰기 - 수행 평가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1. 00:28
728x90
SMALL

다양한 설명 방법을 배운 후, 그것을 활용하여 실제 설명하는 글을 쓰는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강조했던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요표를 미리 작성하여 그에 맞게 글쓰기

(2) 문단 나누기를 반드시 할 것(들여쓰기, 줄 바꾸기)

(3) 배운 설명 방법을 최소 2~3개 이상 활용할 것

 

많은 과목에서 쓰기 수행평가를 할 때 개요표나 자료를 집에서 작성해 오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사교육의 개입 가능성이 크고, 과제형 수행평가가 되기 때문에 가능한 학교에서 모든 과정이 이뤄지도록 했습니다.

 

3 설명하는 글쓰기 개요(모범답안).hwp
0.29MB

 

우선 개요표 작성을 위해 학교 컴퓨터실을 빌려 학생들 스스로 자료를 모으도록 했습니다.

 

 

이후 교실에서 수업시간 한 시간을 더 할애하여 개요표를 완성하게 했고, 자료를 다 못찾은 학생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도록 허락했습니다.

 

개요표에 따라 아래 조건에 맞도록 설명하는 글을 쓰는 시간을 따로 주었습니다.

(1) 정해진 분량 이상을 5문단으로 쓰기

(2) 문단 나누기 확실히 하기

(3) 설명 방법 2~3가지 이상 활용하고 해당 부분에 색깔 다른 펜으로 표시하기

(4) 개요표를 활용하여 쓰고, 적당한 크기의 글씨로 알아볼 수 있도록 쓰기

 

02 (표현)설명하는 글쓰기.hwp
0.28MB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