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두 시간을 블럭으로 묶어 중학교 2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연계 자유학기 수업을 했습니다.
국어과는 <나도 연출가 : 인형극 만들기>, <나도 큐레이터 : 윤동주 박물관 계획하기>, <나도 독서광 : 독서토론>의 세 가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나는 <나도 연출가 : 인형극 만들기> 활동을 운영했는데, 1텀에서는 '동백꽃', 2텀에서는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인형극으로 만들었습니다.
여러 학급이 합반을 한데다가 성적에도 들어가지 않는 수업이고, 한 반에 30명으로 인원도 많아 어려움이 있긴 했지만 대체로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소설을 읽고, 내용을 파악한 후 몇 부분으로 나눠 개인별 희곡쓰기 활동을 했다. 그 때 소설(서사 장르)과 희곡(극 장르)의 차이점을 이해시키고, 해설 없이 지문과 대사 만으로 내용을 쓰도록 지도했다.
그 후 개인별 희곡을 합쳐 모둠 희곡을 완성하게 하고, 마분지를 이용해 인형을 만들어 공연까지 했다. 공연 때는 개인별 평가지를 작성하게 하여 딴짓하지 않고 집중하여 관람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만든 인형과 활동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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