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교과서에는 '박목월의 '나그네'에 대하여'(정호웅)라는 글이 실려 있습니다. 하지만 교과서 글은 건너 뛰고, 다른 시인과 관련된 자료로 바꿔 수업했습니다.
단원의 목표가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시를 해석할 수 있다.'인데 이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윤동주의 시가 더 좋을 것 같았습니다.
비슷한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하지만 떠도는 나그네보다는, 고민하고 반성하는 윤동주의 시가 더 좋을 것 같았고, 마침 영화 <동주>도 개봉한 때라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우선 윤동주의 시를 여러 편 읽었고, 또 그 느낌을 잘 알게 하기 위해 필사(따라 그리기)를 시켰습니다.
생각보다 손도 아프고 시간도 오려 걸려서 다는 안 시키고 마음에 드는 시 한 두 편만 따라 쓰도록 했습니다.
그런 다음 3시간에 걸쳐 영화 <동주>를 보고 감상문을 쓰게하는 수행평가를 했습니다.
연달아 보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40분 보고, 5분 정도 이번 시간에 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또 다음 시간에 40분 보고 본 내용 정리하고 이런 식으로 영화를 끝까지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수행평가이다 보니 아이들도 진지하게 관람했고, 감상문도 곧잘 써서 냈습니다.
당시 학생들의 사례를 복사해 두지는 못 했으나 다른 학생들과 했던 활동 결과가 있어 링크합니다.
(중3-2학기)영화 감상문 쓰기 수행 평가 (tistory.com)
(중3-2학기)영화 감상문 쓰기 수행 평가
1차 지필고사가 끝난 후 영화 감상문 쓰기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영화는 <동주>, <일 포스티노>, 중 한 편을 학생들이 고르도록 했습니다. 예고편이나 영화 소개 동영상을 보고 투표로 결정했
ddic91.tistory.com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6 중2 수업자료(천재, 박영목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5. 올바른 언어생활 (1) 어문 규범의 이해와 활용 (0) | 2022.01.30 |
---|---|
(2학기) 1. 문학과 소통 / 3. 경험의 재구성 - 경험을 시로 표현하기 (4) | 2022.01.30 |
(1학기) 3. 음운의 변동과 어휘 (0) | 2022.01.30 |
(1학기) 4. 해석과 질문 (2) 토끼전 - 감정에 공감하며 읽기 : 배움의 공동체 수업 나눔(손우정 교수 컨설팅) (0) | 2022.01.30 |
(1학기) 4.해석과 질문 (2) 토끼전 인형극 감상 및 학생 상호 평가 (2)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