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오래 전 자료이고 문법 규정은 변화하니 활용 전에 내용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2학기 국어 교과서에는 문법과 관련된 단원이 두 개나 있습니다.
하나는 <2. 문장 구조와 표현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5. 올바른 언어생활>입니다.
두 가지를 너무 문법적으로 딱딱하게 다루면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데다, 어문 규범은 좀 재미있게 해도 되겠다 싶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공부하고 수행평가로 대신하였습니다. 즉 지필평가에서는 시험 범위에서 제외했습니다.
우선 어문 규정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퀴즈를 풀며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틀리기 쉬운 맞춤법과 속담/관용어에 대한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원고지 사용법도 배웠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배운 후에 받은 자료를 활용해서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굳이 외워서 시험 보듯이 쓰는 것이 아니라 그냥 여러 번 써서 작성해 내면 되는 방식의 수행평가 입니다. 스스로 써 보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머리에 남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억지로 외워봐야 며칠 지나면 그냥 잊어버리는데, 차라리 여러 번 써 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단원이 다 끝나고 난 후에는 무한도전 399화 한글날 특집 중에서 퀴즈푸는 부분만 같이 봤습니다. 아이들이 맞춤법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BvJYExVEZo&t=915s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6 중2 수업자료(천재, 박영목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2. 문장 구조와 표현 방식 (0) | 2022.01.30 |
---|---|
(2학기) 4. 주장과 건의 (1) 주장하는 글 읽기 + 글 쓰기 (0) | 2022.01.30 |
(2학기) 1. 문학과 소통 / 3. 경험의 재구성 - 경험을 시로 표현하기 (4) | 2022.01.30 |
(1학기) 4. 해석과 질문 (1) 상상의 세계 - 윤동주의 시 (0) | 2022.01.30 |
(1학기) 3. 음운의 변동과 어휘 (0)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