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 중에 하나인 문장성분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단원에 대한 최소한의 목표를 정해두고 학생들이 그곳에 도달할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하여 익히고 실제 문장 위주로 학습했습니다.
목표는
- 음운, 음절, 단어, 어절 구분할 수 있기
- 단어(9품사)와 문장 성분(7개)의 종류와 차이점 알기
- 문장의 종류 알기
였습니다. 최소한 이것들은 알아야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문법 공부에 뒤쳐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선 품사를 재미있게 익히기 위해 <고향의 봄> 멜로디에 품사 종류를 가사로 바꿔 품사의 노래를 가르쳤습니다. 제가 하지 않고 음악 선생님 도움을 받아 음악 선생님이 여러 번 불러주셨습니다.
그 후 활동지를 모둠활동으로 풀며 익히고 2차 지필고사 시험범위에 포함하여 공부하도록 했습니다.
지필평가는 너무 어렵게 꼬아서 내지 않고, 원래 목표였던 가장 중요한 핵심들 위주로 단답형 서술형으로 출제했습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6 중2 수업자료(천재, 박영목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3. 경험의 재구성 (2) 경험을 소설로 표현하기 : 소설 창작 수행 평가 (2) | 2022.01.30 |
---|---|
(2학기) 3. 경험의 재구성 (2) 경험을 소설로 표현하기 : 전학의 달인 (0) | 2022.01.30 |
(2학기) 4. 주장과 건의 (1) 주장하는 글 읽기 + 글 쓰기 (0) | 2022.01.30 |
(2학기) 5. 올바른 언어생활 (1) 어문 규범의 이해와 활용 (0) | 2022.01.30 |
(2학기) 1. 문학과 소통 / 3. 경험의 재구성 - 경험을 시로 표현하기 (4)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