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중2 수업자료(천재, 박영목 외)

(2학기) 3. 경험의 재구성 (2) 경험을 소설로 표현하기 : 소설 창작 수행 평가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30. 13:38
728x90
SMALL

무려 12차시에 걸쳐 소설쓰기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소설을 구상하고 쓰는 활동을 통해 소설 장르의 인물, 시점, 배경, 이야기 전개 방식, 구성, 복선, 서사 문학의 특징 등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긴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가능한 수업시간에 충분히 구상하여 쓸 수 있도록 시간을 넉넉히 주었으며, 과제물로 집에서 써오는 방식은 피하려고 노력했습니다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수업시간 내에 가능했으나 늦은 아이들은 집에서 해오는 것도 허락해 줬습니다.

 

우선 소설쓰기를 위한 활동지입니다.

 

17 소설 쓰기(실제).hwp
0.23MB

 

이 활동지를 쭉 작성하다 보면 저절로 소설 한 편에 해당하는 구상과 구성이 완성되는 방식입니다.

 

그렇게 한 후 직접 소설을 써서 제출하게 했습니다. 예전에는 책 모양으로 만들어 제출하도록 하기도 했으나 학기말 진도도 쫓기고 굳이 그렇게 할 필요까지는 없겠다 싶어서 그냥 양식에 작성해서 제출하게 했습니다.

 

다양한 학생 작품들이 쏟아졌으나 한 학생의 활동 내용만 올려보겠습니다. 학생이 작성한 부분이 있는 쪽만 사진으로 올립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