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작성>
중학교로 내려온지 7년 만에 처음으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가르쳐 봅니다. 1학년 5개 학급 국어를 혼자 가르치게 되었는데, 핵심성취목표를 분석하여 가르치는 단원을 재배치하고 다양한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교과 내 교육과정재구성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제 막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여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하던 아이들이 개학 후 한 달이 지나니 제법 학교 생활에 적응을 했습니다.
중학교 1학년 때부터 배움중심수업, 모둠 활동, 경청하기 등을 몸에 익히게 하려고 수업 중에 꾸준히 지도하고 있습니다.
경청하기 : 수업 중 교사가 '경청'을 외치면 하던 동작을 멈추고 눈으로는 선생님을 바라보며 이야기 듣기
모둠 활동의 주의사항 매 시간 강조하기
① 모둠 활동 시 목소리는 옆 모둠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소곤소곤 이야기한다.
② 모둠 활동에 집중하고 장난치지 않으며, 친구의 의견이 좀 엉뚱해도 비난하지 않는다.
③ 사람마다 잘 하는 분야가 다르듯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은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나도 기쁘게 도움을 받는다.
④ 어려운 문제는 서로 도와 풀지만, 서로 의견이 다르면 각자 자기가 생각한 답을 쓴다.(모둠별로 같은 답으로 통일하지 않는다.)
1학년 아이들이 눈을 반짝이며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니 수업을 통해 힐링한다는 것이 이런 거로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올 한 해 1학년 아이들과 함께 저도 한 걸음 성장하겠습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9 중1 수업자료(미래엔)'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기)성장소설 <보리 방구 조수택> (4) | 2022.01.19 |
---|---|
(1학기)면담하기 + 가족 전기문 쓰기 (6) | 2022.01.19 |
(1학기)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 <우리 할머니는 외계인> (0) | 2022.01.19 |
(1학기)비유와 상징 : 나를 표현하는 글 쓰기 (2) | 2022.01.19 |
(1학기)비유와 상징 : 윤동주 <햇비>, 정호승 <고래를 위하여> (11) | 2022.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