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중2·중3 수업자료(비상)

(중2-1학기)담화 상황에 따른 말하기 수행평가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0. 01:13
728x90
SMALL

<2020년 4월에 작성한 글>

이곳 베트남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도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인 수업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발 빠르게 온라인 수업을 추진했고, 베트남 정부의 강력한 방역 대책 덕분으로 4월 말부터는 등교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중2 학생들과의 수업 및 평가 활동입니다.

 

비상교육 중2 1학기의 2단원이 듣기.말하기 영역으로 '(1) 담화의 개념과 특성', '(2) 의미를 나누는 듣기.말하기'라는 중단원이 있습니다. 2단원의 많은 부분은 동영상을 제작하여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였고, (1)단원만 지필평가 범위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2)단원은 등교수업 직후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관련 동영상이 워낙 많고, 교과서를 말로 설명한 수준이라 제작한 동영상은 공유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학생들과 진행한 '(2) 의미를 나누는 듣기.말하기' 단원에서 실시한 수행평가 내용을 공유합니다. 

 

처음 실시하는 수행평가라 너무 어렵고 딱딱한 평가보다는 아래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는 수행평가를 실시하고자 했습니다.

(1) 성취기준(듣기 말하기가 의미 공유 과정임을 이해하고, 즐겁게 의사소통하는 방법 알아보기) 달성

(2) 말하기 목적에 따라 계획을 수립한 후 실제 말하기 활동을 하고, 상대의 반응과 의사소통의 정도 스스로 평가하기

 

과제형 수행평가를 지양하고 있으나 이 활동의 경우 계획하기와 평가지 정리는 수업시간에 하고 실제 말하기는 각자 계획한 장소에서 실시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01 (표현)담화 상황에 따른 말하기.hwp
0.28MB

 

학생 활동 결과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