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중2·중3 수업자료(비상)

(중2-1학기)다양한 설명 방법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1. 00:19
728x90
SMALL

비상교육 중2 1학기 '4. 더 쉽게 더 정확하게' 단원은 다양한 설명 방법을 익히고 설명하는 글을 쓰는 단원입니다.

 

정의, 예시, 비교.대조 등 글쓰기에 자주 사용하는 설명 방법은 중2 학생들에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개념입니다. 그래서 <예시 / 정의 / 인과 / 비교 / 대조 / 구분 / 분류 / 분석>의 8가지 설명 방법에 집중하여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1) 기본 개념을 설명한 후 최대한 많은 사례를 제시하여 익힌다.

(2) 이를 위해 비상교육 교과서 외에 다른 교과서의 사례들을 많이 찾아 활용한다. : 학교에 책자가 없어서(현지 사정) 온라인 교과서를 뒤지느라 고생을 좀 했습니다.

(3) 이를 활용하여 설명하는 글을 쓴다.

 

학생들이 주로 어려워한 개념은 '정의 / 구분-분류 / 분석'이었는데,

(1) '지정'이나 그냥 설명한 내용을 '정의'라고 판단한다.

(2) '구분'과 '분류'를 혼동하는데, 여기에 '분석'까지 섞어서 헷갈려한다.

 

활동지는 '기본 개념 설명' - '짧은 글에서 설명 방법 찾기' - '긴 글에서 설명 방법 찾기'의 순으로 제작했습니다.

 

1 다양한 설명 방법(모범답안).hwp
0.29MB
1 다양한 설명 방법.hwp
0.29MB
2 다양한 설명 방법-긴글(모범답안).hwp
0.29MB
2 다양한 설명 방법-긴글.hwp
0.29MB

 

다른 블로그에 올렸을 때 들어온 질문과 그에 대한 제 답변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질문>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희 학교에서는 2학기 때 설명하며 읽기와 쓰기가 들어가요.

설명하는 글쓰기 자료는 정말 구하기 힘들었는데 감사합니다.

설명하는글을 읽을 때에는 설명 방법도 중요하지만 독해 측면에서 글의 구조, 흐름도 중요한데 어떻게 다루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비문학 독해를 위한 첫단계를 여기서 다져놓고 싶어서, 글의 구조에 대한 부연 설명, 독해하는 법 등을 살짝 다루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제 답변>

고등학교 진학 후에 필요한 독해 능력까지, 멀리 보고 가르치는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제가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한 단원에서 너무 많은 학습 목표나 성취기준을 다루려고 하지 않는 편입니다. 즉 이 단원에서 학생들이 길렀으면 하는 능력을 몇 가지로 정했습니다.

1. 다양한 설명 방법(그것도 8가지 정도만)의 의미를 알고 구분할 수 있다.
2. 설명 방법이 활용된 글을 보고 어떤 방법이 쓰였는지 찾을 수 있다.
3. 몇 가지 설명 방법을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다.(+설명하는 글쓰기 수행)

중학교 2학년 수준에서 이 정도만 다뤄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그것은 학교마다 학생 수준과 사정에 따라 다를 거라고 봅니다.
이렇게 설명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고, 또 다른 학년에서는 주장하는 글을 쓸 수 있고... 이렇게 직접 글을 쓰다보면 글의 구조나 독해력도 같이 길러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는 문학에도 적용되는데, 예를 들어 시를 공부할 때 시의 말하는 이-대상 / 구조 / 시어의 의미 / 비유와 상징 / 작품 해석 방법 / 운율 / 작가 / 역사적 상황 / 문학사적 평가 등을 전부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 단원에서 이루고자 하는 성취기준에 집중하여 가르칩니다. 그 후 성취기준과 관련한 다른 작품들을 많이 제시해서 읽게 하는 편입니다.
원하시던 답변이 아닌 것 같아 걱정이네요.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