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이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이 연계가 되지 않으면 학습이 이뤄지기 어려운 영역이 바로 문법입니다.
게다가 높임 표현, 시간 부정 표현, 피동 사동 표현은 기본적으로 음운, 음절, 단어, 어절의 구별, 문장 성분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이해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1, 2학년 때 배운 내용들을 다시 한 번 학습시키고 들어가려 했습니다.
이렇게 배우고 난 후 스스로 퀴즈를 출제해 보는 방식으로 수행평가를 했습니다. 제출한 수행평가지를 채점하고 피드백하는데 노력과 시간이 좀 걸리긴 했지만, 학생들 스스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사실 퀴즈를 활용하여 모둠별로 보드게임 만들기 활동까지 하려고 했으나 학기말에 시간이 모자라 그 부분까지 나가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2019년 1학년 자유학년제를 운영할 때는 학생들과 시간을 들여 보드게임 만들기까지 해봤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됩니다.
(1학기)어휘의 체계와 양상 수행평가 - 보드게임 만들기 (tistory.com)
(1학기)어휘의 체계와 양상 수행평가 - 보드게임 만들기
어휘의 체계와 양상에 대해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보드게임 만들기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별 활동 -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각자 단답형
ddic91.tistory.com
학생들이 활동한 결과물입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2018 중3 수업자료(천재, 노미숙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신능중 3학년 교과통합수업 사례 (0) | 2022.01.24 |
---|---|
1학기말 수업 활동 (0) | 2022.01.24 |
삶이 담긴 이야기 : 소설의 사회 문화적 배경 수행 평가 (2) | 2022.01.23 |
삶이 담긴 이야기 : 소설 <기억 속의 들꽃>(1) (4) | 2022.01.23 |
주장하는 글 쓰기 / 국어-사회 교과통합 수행평가 (0) | 2022.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