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중3 수업자료(천재, 노미숙 외)

우리말의 문법 요소 : 높임 / 시간 부정 / 피동 사동 표현

떡님의 국어수업방 2022. 1. 23. 10:59
728x90
SMALL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이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이 연계가 되지 않으면 학습이 이뤄지기 어려운 영역이 바로 문법입니다.

 

게다가 높임 표현, 시간 부정 표현, 피동 사동 표현은 기본적으로 음운, 음절, 단어, 어절의 구별, 문장 성분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이해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1, 2학년 때 배운 내용들을 다시 한 번 학습시키고 들어가려 했습니다.

 

13 문법 기초-음운음절단어어절(모범답안).hwp
0.86MB
13 문법 기초-음운음절단어어절.hwp
0.86MB
14 문법 기초-문장 성분(모범답안).hwp
0.28MB
14 문법 기초-문장 성분.hwp
0.28MB
15 높임표현(모범답안).hwp
0.20MB
15 높임표현.hwp
0.20MB
16 시간 부정표현(모범답안).hwp
0.20MB
16 시간 부정표현.hwp
0.20MB
17 피동 사동표현(모범답안).hwp
0.20MB
17 피동 사동표현.hwp
0.20MB

 

이렇게 배우고 난 후 스스로 퀴즈를 출제해 보는 방식으로 수행평가를 했습니다. 제출한 수행평가지를 채점하고 피드백하는데 노력과 시간이 좀 걸리긴 했지만, 학생들 스스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문법(문제 카드) 만들기 수행.hwp
0.02MB

 

사실 퀴즈를 활용하여 모둠별로 보드게임 만들기 활동까지 하려고 했으나 학기말에 시간이 모자라 그 부분까지 나가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2019년 1학년 자유학년제를 운영할 때는 학생들과 시간을 들여 보드게임 만들기까지 해봤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됩니다.

(1학기)어휘의 체계와 양상 수행평가 - 보드게임 만들기 (tistory.com)

 

(1학기)어휘의 체계와 양상 수행평가 - 보드게임 만들기

어휘의 체계와 양상에 대해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보드게임 만들기 수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별 활동 -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각자 단답형

ddic91.tistory.com

 

학생들이 활동한 결과물입니다.

 

따뜻한 댓글이나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SMALL